2021년 서울시설공단 일반직(자전거관리직) 공개채용 공고

 

시민중심의 도시기반서비스를 창출하는 혁신 공기업 서울시설공단에서 직무역량 중심의 NCS 기반 블라인드
채용과정을 통하여 역량 있는 인재를 모집합니다.

 

2021. 4. 14.

서울시설공단 이사장

 

 

1. 채용분야(인원) 및 응시자격

  ○ 우리 공단 인사규정 제12조 결격사유 에 해당하지 않으며, 아래 응시자격(경력)요건을 충족하는 자

채용분야 채용인원 응시자격(경력)요건
자전거관리직
(8급)
공통요건

• 공단 정년인 만60세 이하인 자(1961.1.1. 이후 출생자)로 남성의 경우, 병역을 필하였거나 면제된 자

(단, 군 복무중인 자는 매 전형 응시가 가능하고, '21.6월 중 임용 및 정상적인 근로가 가능한 자)

배송 32명

<다음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① 화물운송종사 자격증 소지자

② 1종 보통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③ 공고일 기준(2021.4.14.) 최근 3년간 무사고 운전자

※ 무사고 운전기준 : 경찰서 또는 민원24에서 발급한 운전경력증명서상 공고일기준 3년간 교통사고 이력이

없으며, 해당 기간 중 면허 정지‧취소 등이 없어야 함

정비 15명

<다음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① 2종 보통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② 자전거 정비 자격증 또는 자전거 정비교육 이수증

③ 공고일 기준(2021.4.14.) 최근 3년간 무사고 운전자

※ 무사고 운전기준 : 경찰서 또는 민원24에서 발급한 운전경력증명서상 공고일기준 3년간 교통사고 이력이

없으며, 해당 기간 중 면허 정지‧취소 등이 없어야 함

상담 일반 2명

<다음 2개 자격요건 중 하나 이상 충족하는 자>

① 콜센터 상담원 근무경력 6개월 이상 보유

② 컴퓨터활용능력 2급 이상, 워드프로세서 2급 이상, 정보처리기능사 이상, ITQ(아래한글), DIAT(워드프로세서) 중

하나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콜센터 상담원 근무 경력 3개월 이상 보유

야간 9명

* 자전거관리직, 사회복지직 채용분야 중 복수 지원은 불가하며, 복수지원시 합격이 취소될 수 있음.

** 응시자격 및 가산점사항 자격취득 인정일은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까지(발표일 포함)이며,면접시 실물 자격증을 지참해야만 인정

2. 주요업무 ※ 상세 업무내용 및 업무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는 첨부된 직무설명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전거관리직(8급) 배송 ]

 

직무내용 직무수행요건 (지식/기술/태도) 직무설명자료
배송

• 서울시내 자전거배송·재배치·회수(현장근무)

• 자전거 관련 시설물 점검 및 경정비

• 대여소 환경정비 및 현장 민원처리 등

• 자전거 및 대여소 방역활동지원

• 리프트를 이용하여 자전거(약 20KG)를 지속적으로 운반 가능한 체력

• 운전 및 차량관리 능력

• 서울시 지리에 대한 이해

• 자전거의 기계적 특성에 대한 기초 지식

• 업무용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조작기술

• 공공서비스에 대한 책임감

배송업무 관련 참고사진

 

근무시간 : (오전) 7:00~16:00

(오후) 13:00~22:00, 시차제근무

 

* 주말, 공휴일 포함하여 근무편성되며, 필요시 야간근무 투입가능

 

근무장소 : 배송센터(서울시내 11개소) 및 공공자전거 대여소(서울시내 전역)

 

※ 근무장소 배정은 사업운영 사정에 따라 배치될 예정이며, 개인사정(거주지 등) 반영 불가

 

[ 자전거관리직(8급) 정비 ]

 

직무내용 직무수행요건 (지식/기술/태도) 직무설명자료
정비

• 자전거, 대여소, 단말기 등 점검/정비

• 대여소 장애조치

• 대여소 환경정비 및 현장 민원처리 등

• 자전거 구조의 이해

• 자전거 정비 기술

• 기본공구 사용법

• 공공서비스에 대한 책임감

 

근무시간 : 9:00~18:00    * 주말, 공휴일 포함하여 근무편성되며, 필요시 야간근무 투입가능

 

근무장소 : 정비센터(서울시내 10개소) 및 공공자전거 대여소(서울시내 전역)

 

※ 근무장소 배정은 사업운영 사정에 따라 배치될 예정이며, 개인사정(거주지 등) 반영 불가

 

[ 자전거관리직(8급) 상담 ]

 

직무내용 직무수행요건 (지식/기술/태도) 직무설명자료
상담

• 공공자전거 이용안내

• 공공자전거 대여‧반납‧결제 관련, 고장신고 등 민원접수‧처리

• 기타 건의사항 접수 업무 수행 등

• 민원인의 상황을 이해하고 침착하게 대응하는 태도

• 전산시스템 관련 이해 및 정보검색 능력

• 지도를 볼 수 있는 공간지각능력 및 상황판단능력

• 공공서비스에 대한 책임감

 

근무시간 : (일반) 07:00~16:00, 13:00~22:00, 시차제근무

(야간) 22:00~익일 07:00

 

* 주말, 공휴일 포함하여 근무편성, 필요시 야간근무 투입가능하며 성수기시 시간변동 가능

 

근무장소 : 서울시설공단 본사 (서울 성동구 청계천로 540)

 

※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하여 재택근무 병행 시행 중이며, 임용시 재택근무가 가능해야 함

3. 응시원서 접수

접수기간 : 2021. 4. 14.(수) ~ 5. 4.(화), 18:00까지

 

접수방법 : 채용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접수만 가능

 

※ 복수지원은 불가하며, 응시자격(요건), 가산점 사항(장애인, 취업지원대상자 등)은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 이전 취득(결정) 된 것에

한합니다.

 

출생월일은 반드시 주민등록상의 출생월일을 기준으로 기재하셔야 하며, 상이할 경우 필기전형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 접수마감일에는 다수인원 서버접속으로 원활한 접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마감일 이전 여유를 두고 지원하시기 바라며, 작성중인

지원서라 하더라도 마감시간까지 제출완료 하지 못한 경우 지원서 접수가 되지 않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전형절차

 

※ 전형일정은 예정사항으로 코로나19 등의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서류전형

(적격여부 확인)

 

 

‣ 결과발표 : 5. 11.(화),

17:00이후

* 시험장소, 시간 등 공지

 

 

 

 

필기전형

(직무능력검사)

 

 

‣ 필기시험 : 5.16.(일)

‣ 결과발표 : 5.21.(금),

17:00이후

* 면접장소, 시간 등 공지

 

 

 

 

인성검사

(온라인)

 

 

‣ 검사일 : 5. 23.(일)

~ 5. 24.(월)

 

 

 

 

면접전형

(경험 및 인성면접)

 

 

‣ 면접 : 5.26.(수)

~ 5.28.(금)

* 기간 중 1일

 

 

 

 

최종 합격자
발표 및 임용

 

 

‣ 발표 : 6.9.(수)

‣ 임용 : 6.14.(월)

○ 서류전형 : 응시자격요건 충족 여부 및 자기소개서 불성실 기재여부 검증

 

- 합격자 선발기준 : 응시자격요건 충족자 전원 선발(필기시험 기회 부여)

※ 단, 자기소개서 검증 결과 불성실 기재로 확인된 자는 제외

 

※ 불성실 기재요건 : 동일 문자 반복, 자음 또는 모음만 반복 기재한 경우, 각 문항 동일내용 복사 등 현저히 불성실하게 기재한 자

 

○ 필기전형

 

- 필기전형 대상 : 서류전형 선발인원

 

- 시험예정일 : 2021. 5. 16.(일) ※ 시간‧장소는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시 공고

 

- 필기전형 합격인원 : 분야별 채용인원 20명미만 4배수 / 20명이상 2.5배수

구 분 자전거관리직
배송 정비 상담
일반 야간
채용인원 32 15 2 9
선발인원 80 60 8 36

※ 단, 필기 최종점수 동점자가 발생하여 선발예정인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동점자는 모두 합격자로 선발

 

- 시험내용

 

과 목 내 용 문항수 / 시간
직무능력검사 언어력, 수리력, 공간지각력, 추리력 등의 평가 검사 50문항 / 60분

 

- 합격자 선발기준 : 직무능력검사(100점 만점)에 가산점을 반영한 점수가 60점 이상인 자 중 필기전형 합격인원 기준에 따라 고득점 순 선발

 

○ 인성검사(온라인)

 

- 검사대상 : 필기전형 합격자

 

- 인성검사 예정일 : 2021. 5. 23.(일), 09:00 ~ 5. 24.(월), 13:00 중 개별시행

 

- 검사방법 : 개별 온라인 검사 실시

 

- 검사내용 : 개인의 성격‧가치‧태도 등 업무수행, 공직소양 및 조직생활 적응에 요구되는 기초적인 성격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 인성검사 결과는 면접시 참고자료로만 활용되며, 필기전형 합격자 중 인성검사 미실시자는 면접전형 불합격 처리됨

 

○ 면접전형(경험 및 인성면접)

 

- 면접예정일 : 2021. 5. 26.(수) ~ 5. 28.(금), ※ 기간 중 공단이 지정한 1일

 

- 면접전형 대상 : 필기전형 합격자

 

- 면접내용 : 경험 및 인성면접 (구조화 면접)

 

- 평가요소 : 직무적합도 및 조직적합성 평가 5개 항목 각 20점 (1.전문성 / 2.고객만족 / 3.공직윤리 / 4.팀워크 / 5.자기관리)

 

- 합격자 선발기준 : 필기전형 원점수 50%와 면접전형 원점수 50%를 합산하고, 가산점을 반영하여 면접전형 합격인원 기준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선발

 

《 동점자 처리기준 》

[1순위] 관련법에 따른 취업지원대상자 ⇨ [2순위] 사회적 배려대상자 또는 청년 ⇨ [3순위] 필기전형 원점수 고득점자
⇨ [4순위] 면접전형 원점수 고득점자 ⇨ [5순위] 면접전형 평가항목 연번순 고득점자

5. 가산점 사항 (매전형)    

취업지원대상자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에 따른 취업지원대상자 가산점 (만점의 5% 또는 10%) 부여

 

※ 단,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31조 제3항에 의거 가산점을 적용받아 합격하는 인원은 선발예정인원의 30%를 초과

할 수 없음.

 

사회적 배려 대상자     (만점의 5% 가산점 부여)

 

※ 2개 이상 우대요건 해당 시 가장 유리한 항목 하나만 반영 및 취업지원대상자 (법정사항) 가산점은 별도 부여.

6. 면접전형 제출서류

 

“블라인드 채용” 시행에 따라 합격결정과 관련 있는 각종 증빙서류는 면접전형시 제출합니다. 따라서 입사지원서에는 반드시 증빙이 가능한 사항만 기재하시기 바라며, 추후 증빙서류 제출이 불가하거나,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를 경우 합격 취소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제출서류는 입사지원서의 사실여부 확인 목적으로만 활용되어 평가위원에게 제출서류 및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면접전형 시 : 합격결정과 관련 있는 관련 증빙서류 제출

구분 제출서류 내용
배송

➀ 주민등록초본 (원본)

‣ 주민등록초본 발급시

※ 주민번호 뒷자리가 마스킹 처리되지 않도록 발급하여 제출

※ 단, 초본으로 병역사항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별도 병적증명서 제출

➁ 1종보통 이상 자동차운전면허 (사본)

‣ 자격취득일이 필기합격자 발표일('21.5.21.) 이내인 경우만 인정

➂ 화물운송종사 자격증 (사본)

➃ 운전경력증명서 (원본)

'21.4.14.이후 발급 서류만 인정

‣ 운전면허경력”, “교통사고”, “교통위반” 3항목 모두 전체경력으로 발급 제출

➄ 우대사항 관련 증명서 (원본)

‣ 해당자에 한해 제출    

➅ 기타 입사지원서 기재사항(자격, 경력) 관련 증빙서류

‣ 해당자에 한해 제출

정비

➀ 주민등록초본 (원본)

‣ 주민등록초본 발급시

※ 주민번호 뒷자리가 마스킹 처리되지 않도록 발급하여 제출

※ 단, 초본으로 병역사항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별도 병적증명서 제출

➁ 2종보통 이상 자동차운전면허 (사본)

‣ 자격취득일이 필기합격자 발표일('21.5.21.) 이내인 경우만 인정

➂ 자전거 정비 자격증 또는 자전거 정비교육 이수증 (사본)

➃ 운전경력증명서 (원본)

'21.4.14.이후 발급 서류만 인정

‣ 운전면허경력”, “교통사고”, “교통위반” 3항목 모두 전체경력으로 발급 제출

➄ 우대사항 관련 증명서 (원본)

‣ 해당자에 한해 제출    

➅ 기타 입사지원서 기재사항(자격, 경력) 관련 증빙서류

‣ 해당자에 한해 제출

상담

➀ 주민등록초본 (원본)

‣ 주민등록초본 발급시

※ 주민번호 뒷자리가 마스킹 처리되지 않도록 발급하여 제출

※ 단, 초본으로 병역사항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별도 병적증명서 제출

➁ 콜센터 상담원 경력(재직)증명서 (원본)

‣ 콜센터 상담원 근무경력, 세부 업무내용, 발급기관 직인, 담당자의 연락처가 반드시

표기되어 있어야 함

➂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또는)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이력 내역서
(또는)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서 (원본)

‣ 해당 증명서를 함께 제출하여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근무경력이 확인되는 경우에만

경력으로 인정함

➃ 다음 중 하나 이상의 자격증 (사본)

• 컴퓨터활용능력 2급 이상

• 워드프로세서 2급 이상

• 정보처리기능사 이상

• ITQ (아래한글)

• DIAT (워드프로세서)

‣ 해당자에 한해 제출

‣ 자격취득일이 필기합격자 발표일 ('21.5.21.) 이내인 경우만 인정

➄ 우대사항 관련 증명서 (원본)

‣ 해당자에 한해 제출    

➅ 기타 입사지원서 기재사항(자격, 경력) 관련 증빙서류

‣ 해당자에 한해 제출

 

- [참조] 우대사항 증빙서류

가점항목 제출서류 가점항목 제출서류
취업지원대상자 취업지원대상자 증명서 장애인 장애인증명서
기초생활수급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 차상위계층확인서
다문화가정 가족관계증명서 한부모가족 한부모가족 증명서

7. 임 용(수습사원) : 2021. 6. 14.(월) 예정

3개월 미만의 수습근무 후, 별도 평가절차를 거쳐 정규 임용(본채용)되며, 개인사정에 의한 임용일자 조정은 불가합니다.

8. 임금수준

공단 자전거관리직직원관리규정의 임금표 기준 적용

 

※ 보유 경력과 상관없이 입사 시점부터 1호봉 부여

9. 예비합격자 운영

예비합격자 운영 취지

 

최종합격자의 임용포기 및 합격취소 또는 기존 직원의 당연퇴직, 명예퇴직, 의원면직, 직권면직, 휴직 및 사업 확대에 따른 정원 증원 등의 사유로 인한 결원 발생 시 긴급한 인력 충원을 위하여 별도 예비합격자를 선발할 수 있습니다.

 

예비합격자 규모

 

- 배송 분야 : 채용예정인원의 정배수이내

 

- 정비·상담 분야 : 채용예정인원의 2배수이내

 

예비합격자 유효기간 : 2022. 5. 31.까지 (최종합격자 발표로부터 1년이내)

10. 장애인 응시자 편의제공 안내

전형별 편의지원 기준 및 내용 : 참조

 

신청방법 : 별표 내 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이메일로 송부(recruit@sisul.or.kr)

11. 기타 유의사항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2조에 따른 비위면직자 등의 취업제한 적용을 받는 자는 입사지원이 불가

합니다.

 

○ 지원희망자는 지원자격 등을 우선 확인하고 응시원서 등을 작성 바랍니다.

 

○ 입사지원서의 기재사항 누락, 오기입, 연락불능 등으로 발생되는 불이익은 일체 응시자 책임입니다.

 

○ “블라인드 채용” 시행에 따라 합격결정과 관련 있는 각종 증빙서류는 면접전형시 제출합니다. 따라서 입사지원서에는 반드시 증빙이 가능한

사항만 기재하시기 바라며, 추후 증빙서류 제출이 불가하거나,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를 경우 합격 취소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분야에 적격자가 없을 경우 채용하지 않을 수 있으며, 합격자 통지 후라도 결격사유조회, 자격‧경력 확인(검증) 등을 통하여 결격사유가

발견될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최종 합격자는 3개월미만의 수습근무 계약 후 평가를 거쳐 정규직으로 임용하며, 수습평가 결과 부적격자는 정규 임용(본채용)이 거부됩니다.

 

○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의거 채용여부가 확정된 이후 최종합격자를 제외한 응시자가 채용서류의 반환을 청구하는 경우에는

본인임을 확인한 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응시자가 청구한 날로부터 14일 이내 청구서 상에 지정한 장소로 등기우편 발송)에 따라 반환
합니다.
다만, 홈페이지 또는 전자우편으로 제출된 경우나 공단의 요구 없이 자발적으로 제출한 경우에는 반환하지 않으며, 천재지변이나 그 밖에
공단에게 책임 없는 사유로 채용서류가 멸실된 경우에는 반환한 것으로 봅니다.

 

○ 채용서류 반환을 청구하는 지원자는 채용서류 반환청구서를 작성하여 이메일(recruit@sisul.or.kr)로 제출하여야 하며, 반환에 소요

되는 비용은 원칙적으로 공단이 부담합니다. 응시자의 반환청구에 대비하여 최종합격자 발표일로부터 3개월 간 오프라인으로 제출한 채용
서류를 보관하며(온라인 제출서류는 파기), 반환 청구기간(최종합격자 발표일로부터 3개월)이 지난 경우 또는 채용서류를 반환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채용서류를 파기하게 됩니다.

 

○ 각 채용단계별로 탈락자 중 일정 규모에 대하여 순번을 부여(부적격자 제외)하고, 채용비리 발생 시 피해자 구제 등에 활용하게 됩니다.

채용 관련 비리 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즉시 합격이 취소되고, 향후 5년간 서울시설공단 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응시자 대상
으로 이의제기 절차를 운영(세부사항은 ‘채용시험 이의신청서’를 참고)합니다.

 

○ 최종합격자의 경우 근로기준법 제70조에 의거 “야간근로(22:00~06:00) 및 휴일근로 동의서”를 제출(임용시 작성)해야 임용 가능하오며,

행정안전부『지방공기업 인사운영 기준』에 따라 채용예정자로부터 부정합격이 확인된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서류를 징구
합니다.

 

○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인사·조직 운영기준』에 따라 매년 신규 채용된 직원 중 공단 임직원의 친인척(배우자, 4촌 이내의 혈족·인척)에

해당하는 직원의 숫자를 홈페이지에 공개해야 함에 따라 최종 신규 채용되는 직원 중 공단 임직원과 친인척 관계가 있는 경우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 전형일정 등은 공단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에는 단계별 전형일의 7일 전까지 공고할 예정입니다. 전형별 결과 및 향후

일정안내 등은 공단 홈페이지 또는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오니, 이 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조치사항으로 확진환자, 의사환자 및 감염병의심자 등 입원치료통지서(또는 자가격리통지서)를 받아 격리중인 자는

필기시험 및 면접시험 응시가 제한되며, 시험당일 유증상자는 별도 지정된 고사장에서 분리 응시할 수 있습니다.

 

○ 공고문 외의 사항은 지방공기업인사운영기준 및 공단 내규, 방침에 따르며, 기타 문의사항은 채용 홈페이지 질문과답변 또는 서울시설공단

인사노무처 인사팀(☎ 02-2290-7241, 6149, 7158)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